자전거 안전수칙과 자전거 타기 좋은 길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자전거 안전수칙과 자전거 타기 좋은 길

by 배집사 2020. 10. 23.
반응형

선선해진 날씨로 많은 분들이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고 계신 것 같아요. 저녁 식사 이후 동네 앞에 산책을 겸해 걸으러 나오면 자전거 도로 위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이 꽤 많았어요. 집 창고에 보관되어 있는 자전거를 꺼내어 저도 달려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자전거 타기 좋은 날씨인 요즘, 자전거 타기 좋은 길을 소개해 드릴게요.

가을운동
자전거 안전수칙과 자전거 타기 좋은 길

자전거 라이딩 하기 좋은 길 추천

대부분 동네에는 자전거 도로가 마련되어 있어 그 동네만의 분위기를 느끼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어요. 그치만 한 동네에서만 자전거를 타면 종종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요즘처럼 날씨가 좋은 날에는 자전거 타기 좋은 경치 좋은 길에서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 마음이에요. 전국에서 라이딩하기 좋기로 소문난 몇 곳을 알려드릴게요.

 

자전거 타기 좋은 길
△ 제주도 민속해안로

∙ 개인 자전거를 들고 가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해안로를 따라 자전거를 타다 보면, 이게 바로 힐링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개인 자전거 준비가 어려우시다면, 공공 또는 사설 자전거 대여를 이용해보세요.

 

△ 경주 시내권
∙ 경주역에 내리면 이미 자전거 대여소가 위치해있어요. 경주의 관광지 대부분을 자전거로 둘러볼 수 있어 자전거로 여행하기에 아주 최적의 장소랍니다.

 

△ 강릉 경포호수
∙ 경포호수와 경포대를 자전거 타고 다니면 뻥 뚫린 경치를 즐기고 시원한 바닷바람을 느낄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강과 바다를 모두 즐기며 달릴 수 있는 연곡해변 ~ 강릉항 코스를 추천해요.

여행도구구경거리강릉트립
자전거 타기 좋은 길

 

△ 서울 한강공원
∙ 자전거 하면 서울 한강공원을 빼 놓기는 어렵죠. 자전거도 타고 돗자리 깔고 도시락도 먹을 수 있는 한강공원에서 햇빛을 피해 야경 보며 야간 라이딩을 추천합니다.

 

△ 세종 행복도시
∙ 행복도시 내 자전거 도로가 많아 이동이 쉽습니다. 방축천과 금강을 따라서 그리고 세종호수공원에서 즐거운 라이딩을 추천해요.
행복도시는 자전거 수송 분담률 20%를 목표로 2030년까지 자전거도로 총 4445km를 개통할 예정이에요. 도시 면적 대비 자전거 도로 비율이 무려 5.8km/k㎡에 이른다니 얼마나 자전거 도로가 잘 되어있는지 잘 알 수 있네요.

공원투어도시투어
자전거 타기 좋은 공원


자전거가 없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어요. 공공자전거 어울링 대여소가 62개소, 무려 680대나 있어서 쉽게 빌리고 원하는 곳에서 반납까지 할 수 있답니다.
MTB(산악자전거)시설과 BMX(자전거 모터크로스) 경기장이 있는 행복도시로 자전거 타러 떠나보시길 바래요.

 

 

자전거 안전수칙을 배워보자

자전거 음주운전을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음주 이후 자전거를 타고 귀가하시는 분들로 인해 종종 사고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음주운전은 운전자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며,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지자체 별로 경찰과 협력하여 홍보 및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 5대 안전수칙
1. 보호장구 착용하기

∙ 자전거 사고 사망자의 86.6%가 안전모 미착용자라고 합니다 신체적 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반드시 안전모, 무릎보호대, 장갑 등의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2. 자전거 점검하기
∙ 자전거를 타기 전 핸들과 바퀴, 브레이크, 체인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한지, 변속은 잘 되는지, 브레이크 제동은 잘 되는지 꼭 체크해주세요.

3. 휴대폰 및 이어폰 사용하지 않기
∙ 자전거를 타면서 휴대폰을 사용하면 주위를 제대로 살피지 못함은 물론 균형을 잃어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어폰은 주위의 소리를 차단해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니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라이딩방법여행종주
자전거 안전수칙


4. 야간 전조등, 후미등 점등하기
∙ 야간에는 대낮보다 시력이 절반 이상 감소되므로, 자전거에 전조등과 후미등을 부착해 시야를 확보해야 합니다. 전조등은 보행자나 반대편 자전거 이용자를 고려해 20도 정도 아래로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주 라이딩 하지 않기
∙ 음주로 인해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자전거를 타다가 돌발 상황 발생 시 회피율이 떨어집니다. 정상적인 라이딩과 비교했을 때 더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음주 라이딩은 피해야 합니다.

가을라이딩산악자전거
자전거 타기전 점검

 

 

가을이 되어 산에들 많이 가시죠? ㅎㅎ 오랜만에 등산하시는 분도있을테고, 매주 산을 타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안전수칙은 꼭 지켜서 건강에 조심하시길 바래요. 겨울이 되기 전에 타이어 공기압과 배터리 점검도 놓히지 마세요.

☞ [생활팁] - 가을 산행 안전수칙 & 등산 주의사항

 

가을 산행 안전수칙 & 등산 주의사항

가을 산행 안전수칙 & 등산 주의사항 #가을 등산#가을 산행#가을 산행 안전수칙#등산 코로나#가을 산행 주의사항 가을 산행 안전수칙 & 등산 주의사항 가족 가을 산행, 그러나 코로나19 ▣ 가

baezip4.tistory.com

[생활팁] - 겨울 대비 타이어 공기압, 배터리 등 차량점검 노하우

 

겨울 대비 타이어 공기압, 배터리 등 차량점검 노하우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얼마지나지 않아 빠르게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가 왔어요. 감기나 기관지염 등의 질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각자 위생관리와 영양제 등을 챙겨 먹는

baezip4.tistory.com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늘면서 관련 사고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스포츠 안전사고 실태를 조사한 결과 2명 중 1명은 부상을 겪어본 적(52.5%) 있다고 해요. 다치는 부위로는 주로 무릎(37.5%), 머리(25.4%), 손(24,0%), 하체 하부(17.7%) 등의 순서이고요. 자전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전거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 가면서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시길 바래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