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발생 원인 수면부족 집먼지 진드기 식품 알레르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두드러기 발생 원인 수면부족 집먼지 진드기 식품 알레르기

by 배집사 2020. 10. 14.
반응형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했을 때, 단순히 환절기라 그렇겠거니 생각했었어요. 1주, 2주 시간이 지나는데 두드러기는 온몸으로 퍼져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어요. 종종 두드러기가 올라온 곳이 몹시 가려워 잠에서 깨기까지도 했었어요. 두드리러기로 참기 어려웠던 날, 늦었지만 병원으로 향했어요.

알러지증상
두드러기 발생 원인 수면부족 집먼지 진드기 식품 알레르기

두드러기 발생 원인 수면부족 집먼지 진드기 식품 알레르기

 피부 두드러기 도대체 왜 발생하는 거야?!!

두드러기는 왜 발생하는지 몹시 궁금해졌고, 두드러기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 싶어서 찾아보며 간단하게나마 정리해 보았어요. 병원에 갔던 첫 날에 의사와 상담을 거쳐 제가 이해한 두드러기가 발생 가능한 경우는 이랬습니다.

 

1. 알레르기

˙지금까지 모르고 살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증상을 느끼기 시작했을 수 있다고 함

˙이불이나 매트리스에 집먼지 진드기 두드러기 현상일 수도 있다고 함

2. 면역력 저하

˙운동부족, 식습관 문제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두드러기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함

3. 수면부족

˙위 2번과 비슷하지만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음

두들고통
수면 부족 두드러기 집먼지 진드기 두드러기

 

▣ 두드러기로 인해 병원에 가면

△ 생활패턴 문제?!

의사 선생님과 상담하면서 몇 가지 질문을 받았는데, 그 질문 중 하나에 대한 대답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시작한 날부터 지금까지 저의 생활 패턴에 대해 설명을 하였어요. 사실 이런저런 일로 하루 수면 시간이 많으면 5시간이었고 이런 날이 거의 4개월째 이어지고 있었어요. 얼마전에 수면부족으로 인해 혈당이 높게 나와서 다른 약을 처방받아 1개월 동안 먹기도 했었어요. 잠이 문제인 것일까요?..

△ 내가 모르는 알레르기?!

두 번째로 내 몸에 대한 알레르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냐는 것인데, 사실 알레르기라는 것을 모르고 살았었고, 설령 특정한 통증이나 불편을 느꼈다고 할지라도 가볍게 여기고 넘어갔었을 것 같아요. 결국 30대 중반을 넘어선 나이에 처음으로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기로 하였어요.

△ 결국 술과 담배?!

마지막으로 지나친 음주와 흡연에 대한 질문이었는데, 이것은 저와 전혀 상관이 없는 얘기어서 패스. 15년 넘게 피어왔던 담배를 끊은지 약 10개월이 되었고 술은 2주에 한번 정도 가볍게 마시는 정도에요.

피뽑기정밀검사
식품 알레르기 두드러기 검사

 

이틀 전에 포스팅한 이불과 매트리스 등의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내용으로 꼭 읽어봐 주시길 바래요.

※ 이불 매트리스 집먼지 진드기 종류 제거와 알레르기 증상

 

이불 매트리스 집먼지 진드기 종류 제거와 알레르기 증상

국내 가정 34곳과 자동차 2대를 대상으로 먼지를 채취해 서울대학교 미생물연구소에서 분석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매트리스 먼지 중 0.5g의 샘플에서 가구 당 평균 10.92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검

baezip4.tistory.com

 

최종적으로 피검사를 받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검사를 시작하여, 만약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면 약 90여 가지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를 하겠다고 하셨어요. 선뜻 피를 내어 놓고 두드러기로 인해 많이 가려울때에 복용하라고 항스타민제를 일주일분 처방받았어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과 예방법 알아보기

식품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을 먹고 몸의 면역시스템이 과다 작용해 두드러기, 홍반, 가려움증, 기침, 재채기, 호흡곤란, 복통, 구토, 빠른맥 혈압저하, 의식저하 증상 등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전신 과민반응 쇼크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알레르기 주요 원인 식품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난류(가금류)

˙우유

˙대두, 메밀, 밀

˙고등어, 오징어, 게

˙새우, 조개류

˙복숭아, 토마토

˙땅콩, 호두

˙아황산류 등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고 계신다면 아래 글이 도움이 되실거에요.

▣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원인, 만성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원인, 만성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원인, 만성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비염#호흡기 질환#알러지 비염#비염 코 성형#축농증 비염#알레르기 비염 증상#알레르기 비염 원인#계절성 알레르기 비염#만성 호흡�

baezip4.tistory.com


▣ 알레르기 유발 식품별 대체 식품
˙우유 → 두유
˙콩 → 김, 미역, 멸치
˙밀 → 감자, 쌀
˙달걀 → 두부, 콩나물
˙돼지고기 → 쇠고기, 흰살 생선
˙생선 → 두부, 달걀, 쇠고기, 닭고기

치료받기유산소
식품 알레르기 예방법


▣ 식품 알레르기 예방법
1. 자신이 어떤 식품에 민감한지 사전 검사하기
2.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하는 식품 섭취 피하기
3. 제품 구입 시, 식품 라벨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사항 확인하기
4. 외식할 때 본인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 빼 달라고 주문하기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했을 때에 바로 병원을 갈 것을 뒤늦게 후회를 했어요. 내 몸에 나타나는 반응들에 대해 무관심 또는 별로 대수롭지 않게 대했었는데, 두드러기로 인해 몸이 너무 가렵고 나이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병원을 부랴부랴 가게 되었어요. 아프면 꼭 전문가인 의사와 빠른 상담을 가지는 것을 권장하며 글을 줄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