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by 배집사 2020. 5. 15.
반응형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보다 600배

#코로나19 치료제#코로나 치료제#나파모스타트#나파모스타트 메실레이트#렘데시비르#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여러나라의 연구팀들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어제 발표된 소식 중에 의학상식이 전무한 저도 놀랄만한 뉴스가 있어 공유드리려고 해요. 코로나19 치료제 중 하나인 렘데시비르보다 더 효과가 탁월한 의학품인 나파모스타트가 바로 그것이에요.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모스타트


혈액 응고를 막아주고 급성 췌장염 치료에 쓰이는 나파모스타트 성분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매우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긴급사용 승인된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 보다 효능이 약 600배 뛰어난 수준으로 향후 새로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지 많은 나라가 주목하고 있다고 해요.

 

[나파모스타트]
1. 성분명 : 나파모스타트 메실산염
2. 사용용도 : 헤파린 대체약물로 투석환자나 급성췌장염 환자 등에게 사용
3. 제약사 : 일본 토리이에서 개발한 의약품
4. 국내판매
- 제일약품은 2019년 췌장염 치료제 나파모스타드의 생산 및 판매 허가를 받아 판매 중
- SK케미칼 : 나파모스타트를 주성분으로 한 혈액 항응고제 '주사용 후탄'을 지난 토리이로부터 도입해 국내 발매 중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과정]
1. 2020년 3월 18일
- 도쿄대 의과학연구소가 췌장염 치료제로 일본에서 승인된 나파모스타트 메실산염(Nafamostat Mesilate)을 코로나19 환자에게 시험 투약
2. 2020년 4월 17일
- 한국 식약처가 나파모스타트 임상시험을 승인. 경상대학교가 혈액 투석환자나 급성췌장염 환자 등의 혈액응고방지제로 쓰이는 후탄(나파모스타트메실산염, SK케미칼)으로 코로나19 폐렴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 돌입
3. 2020년 4월 24일
- 나파모스타트는 에볼라 치료제인 렘데시비르보다 50배 이상 바이러스를 억제시키는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3명 완치 발표
4. 2020년 5월 14일
-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혈액 항응고제 및 급성 췌장염 치료제의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매우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졌다고 밝힘.
- 나파모스타트가 렘데시비르보다 약 600배 더 강력하다고 하며, 이 연구팀은 렘데시비르 농도의 600분의 1로 동일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얻었다고 발표함.

코로나19 치료제 나파모스타트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연구결과 발표]
연구소에 따르면 나파모스타트는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분석한 약 3000여종의 약물 중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나타냈다고 해요. 렘데시비르와 비교할 때 효능이 600배 가량 우수하다는 설명이에요.

연구소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 진입 시 뾰족한 돌기 모양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활성화하는 과정에 TMPRSS2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작용한다는 최근 독일의 연구 결과를 참고해 TMPRSS2 억제 약물인 나파모스타트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연구해왔어요.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연구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원숭이의 신장 세포 대신, 사람의 폐세포를 직접 활용해 항바이러스 효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비교 검증했다고 해요.
나파모스타트는 이 TMPRSS2를 억제함으로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 내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해요.

나파모스타트는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급성 폐렴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어요. 연구진은 “나파모스타트는 급성 호흡곤란증후군과 연관된 혈전을 제거하는 항응고제로 코로나19 폐렴의 주요 병리인 혈전 등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어요.

파스퇴르연구소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상대학교병원 등 10개 병원이 참여한 연구자임상시험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거쳐 수행중이라고 밝혔고, 이 임상에서 효능이 확인되면 실제 치료제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해요. 

이탈리아 등 유럽, 일본 등 해외에서도 이 약물의 효능을 주목하고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정말 반가운 소식이죠? 어서 빨리 코로나19 치료제가 전세계 모두에게 공급되어 이 지긋지긋한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군요.
어서 빨리 코로나 치료제가 시판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