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결과 (feat. 공복혈당 낮추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결과 (feat. 공복혈당 낮추기)

by 배집사 2020. 6. 11.
반응형

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결과 (feat. 공복혈당 낮추기)

#공복혈당 낮추기#삼시세끼#30대 종합건강검진#종합건강검진 항목#LDL 콜레스테롤 낮추기#중성지방 낮추기

 

종합건강검진 결과를 받고 충격을 받았어요.
운동부족, 비만, 콜레스테롤 등은 어느 정도 예상을 했지만 당뇨병 초기로 의심되는 공복혈당 수치가 높다는 사실에 두려움과 엄청난 긴장감을 느꼈어요. 의사 선생님과 상담 중 LDL 콜레스테롤 역시 수치가 높아서 함께 관리해야 한다는 말씀에 방탕하고 게을렀던 지난 생활을 후회하며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해 주었어요.

[공복혈당]
1. 정의
-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농도로 당뇨병 진단에 이용
-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
- 100~125mg/dL이면 공복혈당장애 의심
2. 관련 질병
- 당뇨병
- 공복혈당 장애
- 내당능 장애

[공복혈당과 식후혈당 정상 치]
1. 공복혈당 정상 참고치 : 100 mg/dL 미만
2. 식후혈당 정상 참고치 : 140 mg/dL 미만

30대종합건강검진
공복혈당 낮추기
공복혈당낮추기
콜레스테롤 낮추기

아참, 30대 중반인 배집사가 받은 건강검진 항목은 이렇습니다. 여러 병원에서 건강검진과 관련하여 다양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어요. 비쌀수록 더 많은 검사가 포함되는 건 당연한 얘기일 테고, 아직 젊다고 생각하는 저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총 20만 원의 비용으로 저렴하게 받을 수 있었어요.

[건강검진받기 전 확인해야 하는 것들]
1. 집안 가족력
2. 최근 불편한 증상과 관련된 신체 부위
3. 한국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암

전 위 세 가지를 기준으로 다양한 선택항목 중에서 다음 7가지 항목을 선택하였어요.

[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1., 정밀 피검사
- 여기서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등 수치가 나와요
2. 심전도 검사
3. 인바디 검사
4. 복부초음파
- 비장, 췌장, 간, 담낭 등
5. 전립선 초음파
6. 위내시경
7. 대장내시경

[건강검진 결과]
1. 내시경 결과는 바로 알 수 있어요.
위 또는 대장에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를 하던지 아니면 조직검사를 위해 용종의 일부 채취하여야 해요. 물론 내시경 전에 상담을 통해 제거 유무에 대한 본인의 의사를 병원에서 물어보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요.
아무튼 건강검진을 마치게 되면 의사와 면담 시간을 가지는데 내시경 결과는 대부분 바로 말해주어요. 용종 제거를 하였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반드시 알려주게 되어 있어요.
2. 나머지 결과들은 약 1주일 전후
- 건강검진을 받은 병원으로부터 결과지가 배송되니 그때에 확인이 가능해요. 이 결과를 받기까지 얼마나 걱정되고 무서운지.. 경험해 보신 분들은 이 마음을 잘 이해하실 거예요.ㅎ

공복혈당낮추기
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결과

 

다시 공복혈당 얘기로 돌아와서, 저는 건강검진 결과표를 들고 인터넷으로 엄청난 검색을 해보면서 LDL 콜레스테롤(즉, 나쁜 콜레스테롤)과 공복혈당이 높아진 이유가 저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어요. 그래서 최근 6개월간 저의 생활을 정리해 보았어요.

[배집사의 어리석은 6개월의 시간]
1. 수면 시간
- 평일 평균 5시간
- 주말 평균 7시간
2. 식습관
- 아침 : 패스
- 점심 : 간단하게 먹거나 패스
- 저녁 : 육고기 + 밥 한 공기
3. 운동
- 2주에 1시간 로드 자전거
4. 술
- 1주에 1회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상담받은 내용과 인터넷으로 검색해본 내용을 취합해 보면 우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였어요. 이로 인해 식사시간이 수시로 변경되고,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피곤해지다 보니 운동은커녕 식욕 저하까지 발생될 수 있다고 해요.

 

전 이 사실에 100% 공감하고 저 자신을 변화시키고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공복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저만의 공복혈당 낮추기 방법을 먼저 알려드릴게요.

[공복혈당 낮추기 계획]
1. 11시 안에는 무조건 자기
2. 30분 유산소 운동, 20분 근력 운동, 10분 사워
3. 인스턴트 취식 금지
4. 기름기 많은 음식(돼지고기 등) 취식 금지
5. 삼시세끼 챙겨 먹기
6. 술은 한 달 1회 (최대 2회)
7. 야식 금지

공복혈당
30대 종합건강검진 항목 결과

 

[공복혈당 낮추기 실천]
1. 허기진 상태에서 단 것 먹지 않기
아침식사 후 점심시간 전까지, 또는 점심식사 후 저녁식사 전까지 약간의 허기를 느끼면 회사 내의 탕비실에 있는 초콜릿이나 젤리를 먹었었어요. 배고플 때에 초콜릿을 먹으면 단 맛에 포만감이 있어서 자주 먹었어요. 허기지거나 공복 상태에서 단 것 위주의 음식을 취식할 경우 당뇨병에 치명적이라고 하네요.
2. 충분한 수면시간
대체로 새벽 1시에 잠들고 아침 6시에 기상을 하는 패턴이었어요. 매일 아침 피곤해서 커피를 한두 잔을 꼭 마셔왔고요. 점심시간 식사 이후 20분 정도 책상에 엎드려 낮잠을 잤었어요.
의사 선생님이 늦게 자면 야식 취식 등으로 비만의 원인이 되고 부족한 수면 시간으로 체력과 면역이 모두 저하된데요. 이로 인해서 요즘과 같은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다고도 하셨고요. 하루에 7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라고 하셨어요.
3.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 관리
30대 중반이 되면서부터 거의 운동을 하지 않았었어요. 복부 비만으로 바지 사이즈가 34까지 올라갔지만 큰 자극을 받지 못했어요. 바지 사이즈의 변화가 곧 신체의 경고라는 것으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네요.
병원에서 저에게 유산소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어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그리고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꼭 해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했어요.
4. 근력 향상
유산소 운동만으로 체중 관리하기가 어려울뿐더러 근육량은 당을 소모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유산소 운동 이후 20분 내외의 근력 운동으로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아 보려고 해요.^^
5. 식이조절
대체로 육류 위주의 식사습관과 배가 고프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배달음식이나 편의점 음식을 취식하였어요. 아직 젊으니 뭐 문제없겠지라는 이 생각이 가장 큰 문제였던 것 같아요. 먹는 것이 자고 운동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육고기 취식 주기를 확연히 줄이고 생선과 계절 나물 위주의 저염식 식단으로 바꾸었어요. 몸에서 어떠한 변화가 올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