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페인팅 후기 (feat. 벤자민 무어)
본문 바로가기
리뷰정보

셀프페인팅 후기 (feat. 벤자민 무어)

by 배집사 2020. 3. 3.
반응형

셀프페인팅 후기 (feat. 벤자민 무어)

#벤자민무어#벤자민무어 페인트#셀프페인트#셀프인테리어#벽페인트칠#셀프 벽 페인팅#아이방 페인트#벽지 셀프 페인팅#셀프페인팅

 

셀프인테리어 2회 페인트칠

셀프페인팅 후기 (feat. 벤자민 무어)

▣ 셀프인테리어 후기, 그 두 번째입니다.

 

저희 부부가 새로 입주한 아파트는 약 6년된 아파트로

제가 거주하는 동네에는 그나마 신축 아파트에요.

아파트를 결정할 때 우선 순위가

▶ 로얄동

▶ 로얄층

▶ 깨끗할 것 (특히, 강화마루!!!)

이랬어요.

 

※ 매매를 고려하여 매입하라라는

부동산 교과서를 참고했어요 ㅋ

강화마루는 교체하려면 꽤나 큰 지출이 발생되어

세 번째 기준으로 정했어요.

 

 

▶ 다행히 제가 계약한 130X호는

집주인이 6년간 거주하여서 관리가 정말 잘 되어 있었어요.

청소만 하여도 될 만큼 깨끗하고 큰 흠도 없었어요.

다만, 큰방의 화려한 벽지(분홍 꽃무늬)와

아이가 사용할 방의 어두운 벽지(짙은 아이보리)가

눈에 밟혔어요.

그래서! 저희 부부는 셀프페인팅을 결정했어요.

▷ 안방 천장 페인트

▷ 아이방 벽 페인트

 

▶ 근데, 진짜 셀프페인팅을 했어요.

첫째날에는 친구가 도와줬지만,

이튿날부터는 혼자 했어요..ㅠ

직장인인 저는 일 마치고 집안일을 하고

저녁 8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이틀간 페인팅 작업을 하였어요.

마무리 작업까지 총 3일이 걸렸네요.

 

▣ 셀프페인팅

1. 셀프페인트할 곳의 사전 점검

큰방
아기방

 

▣ 면적 측정

줄자로 페인트 시공할 곳의 면적을 측정하고 기록해야 해요.

페인트 가게에 가서 적정량의 페인트를 구매하기 위함이에요.

▶ 안방 천장 : 3300 X 4

▶ 아기방 벽 : 1120 X 3150 X 3150 X 1800에 높이 2200

 

 

▣ 색상 선정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셀프페인팅해 놓은 집들을 구경해봐요.

그리고는 마음속에 원하는 색상 한 두가지를 정해봅니다.

물론 벤자민 무어 매장에 가면 직원들이 꽤 괜찮은 색상을 추천해줘요.

아차, 매장 방문 전에 각 방의 사진을 찍어두세요.

그럼 매장에서 직원들과 상담하는데 도움이 되어요.

 

2. 페인트 매장 방문 및 상담

벤자민무어페인트

저희 부부는 센텀시티에 위치한 벤자민 무어 매장으로 정했어요.

던 에드워드 페인트와 고민하다가 결국

벤자민무어 페인티로 쵸이스했어요.

그냥 회사와 가깝고 집에 가는 길에 있어 정했어요. 별 다른 의미는 없어요 ㅋㅋ

※ 벤자민 무어 페인트 매장 후기는 추후 포스팅을 확인 바래요~

 

 

 

▶ 사장님과의 상담을 통해 색상을 정하고

셀프페인팅을 위한 필수 자재도 함께 구매했어요.

[[ 벤자민 무어 매장에서 구매한 내역 ]]

셀프페인팅 도구들
벤자민무어페인트 심플리 화이트

▶ 심플리 화이트(Simply White) 1갤런 (3.78리터)

▶ 골든 스트로(Golden Straw) 1갤런 (3.78리터)

- 다목적 프라이머 젯소 1리터 2개

▶ 9인치 트레이, 9인치 롤러, 3단 우드 폴대, 2인치 브러쉬, 3인치 브러쉬, 마스킹 테이프, 커버링 테이프, 보양비닐, 목장갑, 핸드믹서, 오프너,

 

보양작업에 대한 방법과 페인트칠하는 요령에 대해서도

간단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어요.

저희 부부도 붓질, 롤러질을 직접 해보고

여러 가지 질문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워올 수 있었어요.

잘 할 수 있을거란 자신감이 뿜뿜 솟아 올라요! ㅎ

유튜브에 많은 동영상이 있으니

매장 방문전에 한번 보고 가시는걸 추천해요.

 

3. 계획 세우기

이삿날까지 9일이 남았어요.

줄눈, 청소, 조명, 광택, 강화마루 등

다양한 엑티비티가 준비되어 있어

시간이 촉박하였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프 벽지 페인팅에 3일을 계획했어요.

 

▣ 1일차

보양작업(= 마스킹작업)

큰방 천장 2회 심플리 화이트(Simply White 벤자민무어 제품) 페인트 칠하기

아기방 벽 2회 프라이머(벤자민무어 제품)칠하기

 

▣ 2일차

아기방 벽 3회 골든 스트로(Golden Straw 벤자민무어 제품) 페인트 칠하기

 

▣ 3일차

보양작업(= 마스킹작업) 철거

바닥에 페인트 묻은거 닦기

 

4. 페인트칠하기

드디어 D-Day.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인트칠 작업을 하였어요.

첫 날에 몇 차례 셀프인테리어와 벽페인트칠 경험이 있는

친구가 도와주었기에 몸과 마읍이 무척 편하였어요.

 

▶ Step1 : 보양작업 (=마스킹작업) 실시

안방 천장의 경우 몰딩 전체를 마스킹테이프로 감싸주고

벽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커버링 테이프로 둘러줍니다.

또 천장 곳곳에 설치된 스피커, 스피링쿨러, 각종 센서들

각각에 대하여 완전히 커버링 테이프로 감싸줍니다.

안방 천장 보양작업
보양작업 천장 센서들

아기방 벽의 경우 콘센트, 전등 스위치 등의 커버를 분리하고

커버링 테이프로 감싸줍니다.

천장 몰딩과 바닥 우드 마감재에도 커버링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바닥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신문지를 넉넉히 깔아 줍니다.

보양작업- 벽 보일러컨트롤러, 스위치
천장 몰딩 보양작업
샤시 우드 프레임 보양작업

전 신문지가 모자라서 반만 덮었어요.

3일째에 뒷 정리하는데 바닥에 묻은 페인트를 보고

완전 좌절했어요 ㅠ 닦기도 겁나 귀찮았어요 ㅠ

미리미리 신문지를 넉넉히 준비하시길 바래요.

바닥 보양작업 - 커버링테이프와 신문지 활용

▶ Step2 : 프라이머 젯소 칠하기

▣ 프라이머칠 준비 작업

9인치 트레이에 보양비닐을 씌워요.

2인치 브러쉬와 9인치 롤러를 옆에 두어요.

보양비닐을 씌운 트레이에 프라이머를 부어요.

장갑을 착용합니다.

준비 작업 끝

프라이머 페인트 도구

※ 몇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중요!!

=================================

9인치 트레이 하나로

프라이머, 안방 천장 화이트 페인트, 아기방 벽 페인트

를 칠해야 해요.

보양비닐을 씌워서 사용하면

여러가지 다른 색상의 페인트칠을 하여도

보양비닐만 바꿔주면 되니 편해요.

페인트용 트레이에 프라이머

프라이머나 페인트를 트레이에

붓기 전에 핸드믹서로

페인트를 몇번 저어주어야 해요.

페인트 개봉 시 핸드믹서로 충분히 저어주어야 함

트레이에 어느 정도 붓고 나면

반드시 뚜껑을 꽉 닫아서 보관해야 해요.

매번 페인트 뚜껑을 열때마다

귀찮지만 꼭 지켜주어야 해요.

(이 두가지는 벤자민 무어 페인트샵에서 배운 내용이에요^^)

롤러에 페인트를 살짝 묻혀서

트레이 상부에서 롤러를 문지르면서

롤러에 페인트가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해야해요.

롤러에 페인트가 골구로 묻어야 해요
트레이 상단에서 롤러에 페인트를 골고루 묻혀야 해요

한 부분에 페인트가 많이 묻게 되면

롤러질을 할 때에 페인트가 사방으로 튀게 되요.

전 역시 안되나봐요 ㅋㅋ 트레이닝복 하나 날렸네요 ㅠ

롤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롤러의 털들이 뭉쳐서 페인트가 눌러 붙게되요.

롤러 털과 페인트 똥이 묻어요
페인트가 뭉쳐서 발라지게 되요

그럼 이때에 핸드믹서로

롤러의 털들을 긁어주어

마치 짧은 머리를 말린 것 마냥

그렇게 만들어 주시면 페인트가 더 잘 묻어나요.

롤러의 털을 핸드믹서로 세워 줍니다
페인트 롤러

=================================

저는 젯소칠을 아기방 벽에만 했어요.

안방의 천장은 옅은 아이보리였기에

프라이머 칠을 하지 않기로 했어요.

(이 결정 역시 벤자민 무어 직원분들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였어요.)

 

우선 9인치 롤러에 3단 우드 폴드를 연결한 후

짧은 W를 그려가며

4개의 벽면에 프라이머를 발라갑니다.

벽면 테두리에는 브러쉬를 사용하여 프라이머를 칠합니다.

프라이머는 2회 바를 거라서 1회에는

대충 빠르게 바르면 되요.

 

4번째 벽면을 바르는 동안 첫번째 발랐던

벽면은 이미 건조가 되어 있어요.

프라이머는 상당히 빨리 건조가 되어요.

프라이머 젯소칠
프라이머 젯소 1회
왼쪽 벽 프라이머 1회칠, 오른쪽 벽 프라이머 2회칠. 다르쥬?ㅎ
프라이머 젯소 2회

▶ Step3 : 벽페인트칠

아이방 프라이머와 아이방 페인트는

제가 1일차, 2일차에 걸쳐 완료하였고

큰방 천장 페인트는 친구가 완료하였어요.

벽페인트칠은 3인치 붓으로

테두리 먼저 발라주는 것이 편해요.

그 이유는 테두리에 페인트 양이 적거나 많아도

롤러로 문질러가며 수습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아무래도 붓질보다는 롤러질이 더 편합니다 ㅋ

안방 천장 셀프페인팅 테두리 작업
셀프페인팅 요령

테두리 페인트칠이 끝나고 나면

롤러로 열심히 문질러 줍니다. W를 그려가며.

페인트 롤라
천장 페인트칠

1회 도장이 끝나고 나면

한 30분 정도가 지나

손 끝으로 페인트가 건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건조가 되었다면 2회 페인트칠을 시작합니다.

이쯤 되면 어깨와 팔이 아파옵니다. ㅠ

천장 1회 페인트칠
천장 2회 페인트칠 중
천장 2회 페인트칠

 

아가방 페인트는 3회칠을 해야 합니다.

저희 부부가 선택한 색상은 노랑색 계열로

3회 페인트칠 하는 것을 추천받았어요.

 

3번째 칠할 때에는.. 아휴.. 상상하기 싫습니다. ㅠ

아기방 페인트칠 테두리작업
셀프페인팅 1회 페인트칠
셀프 벽 페인팅 3회

 

5. 소요시간 및 작업강도

- 1일차 -

작업시간 : 오후 8시 ~ 새벽 1시 반 (5시간 반)

작업강도 : 극강

총평 : 은근히 보양작업(= 마스킹작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1시간 조금 넘게 걸림,

 

- 2일차 -

작업시간 : 오후 8시 ~ 새벽 1시 (5시간)

작업강도 : 강

총평 : 그래도 하루 했다고 몸이 기억하더군요. 1일차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 3일차 -

작업시간 : 오후 8시 ~ 11시 (3시간)

작업강도 : 중

총평 : 페인트칠 보다 보양(= 마스킹)한거 제거와 바닥에 묻은 페인트를 닦아 내는 것이 더 짜증이 났어요.ㅠ 마스킹 테이프는 잘 떼어지지 않고, 페인트는 왤케 많이 흘렸는지... 바닥에 신문지를 많이 까는 것을 권장합니다요.ㅜ

 

 

벤자민무어 페인트 매장 방문 후기 - 별도 포스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