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feat. 긴급재난지원금)
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feat. 긴급재난지원금)

by 배집사 2020. 5. 2.
반응형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지역사랑상품권#부산 지역사랑상품권#내고장알리미#누리집

사진 : 정부24, 네이버지식백과, 내고장알리미

 

각 지방자치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난지원금을 카드·모바일 방식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속히 지급할 수 있도록 오는 9월 30일까지 상품권 한도가 300만원으로 늘어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와 전자금융업자가 제휴해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자영업자·소상공인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종이와 카드, 모바일 방식으로 발행한다.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신속한 지급을 위해 지자체 125곳에서 운영 중인 카드·모바일식 지역사랑상품권을 활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자금융거래법상 선불전자지급수단인 지역사랑상품권은 무기명식 50만원, 기명식 200만원의 한도 규제를 받아 재난지원금까지 담기에는 한도가 부족할 수 있다.

50만원 이상 지원금을 주려면 카드를 2장 발급해야 하고, 이미 한도를 가득 채워 쓰던 국민은 지원금을 더 받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이번 개정으로 지자체의 카드·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은 신용카드사의 선불카드와 함께 재난지원금을 더 신속히 전달하는 데 쓰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역사랑상품권 이란?]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 활성화 조례’를 근거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유가증권을 가리킨다. 이는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등을 제외한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처]

지역사랑상품권의 형태는 각 지자체별로 모바일, 지류, 체크카드 형태 등 3가지로 분류된다. 모바일 및 카드는 만 14세 이상 구매가 가능하지만, 지류의 경우 지자체별로 구매 자격이 다양하다.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구매 시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혜택을 부여하는데, 포인트 적립 범위는 각 지제차별로 5%~10% 정도로 자율적으로 부여한다. 가맹점의 경우 결제 수수료가 없다.

한편,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은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맞게 확인해야 한다. 이는 ‘행정안전부 내고장알리미(www.laiis.go.kr)에서 각 지역의 가맹점 상호명, 전화번호, 업소 소재지, 업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