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소비 트렌드 브이노믹스
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소비 트렌드 브이노믹스

by 배집사 2020. 12. 9.
반응형

블로그를 하면서 다양한 뉴스를 접하게 되면서 30년 넘게 살면서 거의 관심도 없던 부분들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어요. 많은 분들은 알고 있는데 저만 몰랐거나 또는 많은 분들이 몰랐던 정보를 블로그에 담아 쉽게 설명하는 데에 나름의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왔네요.

내년
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소비 트렌드 브이노믹스

 

 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블로그를 하던 하지 않든 간에 매년 말, 다음 해의 트렌드에 대한 관심은 누구나 있을 법한데요, 매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1 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 트렌드 코리아 2021
△ 2021년 트렌드
소의 해를 맞아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COWBOY HERO를 2021년을 이끌 트렌드로 지목

 

 

△ 트렌드 코리아 2021 책 소개
[출처] 트렌드코리아2021
[저자] 김난도 外 8명
[출판사] 미래의 창

△ COWBOY HERO
˙C: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O: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W: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B: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O: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Y: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E: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
˙R: 'Real Me':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O: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소띠해
2021 트렌드 코리아

 

 2021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브이노믹스, 롤코라이프, 휴먼터치

소의 해를 맞는 2021년에는 우리나라와 각 개인에게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한층 더 성장하는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 또한 올해보다 더 나아진 모습으로 좋은 포스팅과 알찬 소식을 꾸준히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브이노믹스 Coming of ‘V-nomics’)
△ 코로나 19가 초래한 경제와 소비의 변화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
˙브이노믹스(V-nomics)는 ‘바이러스(Virus)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음

 

 

▣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된 공간은 바로 집
˙집의 공간과 기능이 여러 개 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미래 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미래 소비산업 변화는 집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함

▣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 자본주의 키즈
˙자신의 욕망에 솔직하며 소비로부터 행복을 찾는데 주저하지 않음
˙광고를 이용함과 동시에 PPL에 관대한 새로운 소비자 등장
˙행복은 충동적이지만 걱정은 계획적으로 할 줄 아는 소비자
˙새로운 경제관념으로 브이노믹스와 함께 미래를 이끌게 될 것이라는 전망

▣ 거침없이 피보팅 Best We Pivot)
△ 피보팅
˙피보팅은 축을 옮긴다는 스포츠 용어
˙최근에는 사업 전환을 뜻하는 경제 용어로 자주 쓰임
˙제품, 전략, 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측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것

▣ 롤코라이프 On This Rollercoaster Life)
△ 짧은 시간 내 짜릿한 진폭의 재미 즐기기
˙롤코라이프는 이제 소수 젊은이들의 변덕이 아니라 항상 대응해야 하는 시장의 일반적인 변화가 되었음
˙제품과 마케팅에서 진솔하고 발 빠른 대응으로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이 필요하다는 전망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 오늘 하루는 운동으로 마무리
˙운동에 대한 관심은 단지 코로나 19 영향뿐 아니라 건강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MZ 세대의 세대적 특성
˙운동이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 역할이 강화될 것

▣ N차 신상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중고가 아니라, N차 신상
˙MZ세대에게 중고마켓은 쓰던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니라 취향의 공유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음
˙소비자들은 이제 자신의 소유물을 단지 상품이 아니라 하나의 자산이자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투자로 재인식
˙구매의 새로운 동기로 삼게 된 것

▣ CX 유니버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로 세계관 확장
˙디지털 전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경험의 총체적 관리
˙고객 경험을 CX라고 하는데, 이 CX를 특정 브랜드의 세계관과 함께 공유하는 것을 CX 유니버스라고 함
˙마블 유니버스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려면 CX 유니버스가 필요

▣ 레이블링 게임 ‘Real Me’ :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찐 자아 찾기, 레이블링 게임
˙최근 각종 성향 테스트가 급격하게 인기를 끌고 있음
˙현대인의 자아 찾기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인 문제
˙이런 브랜드를 구매하는 걸 보니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인과관계가 성립할 정도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진짜 나를 찾고 싶다면..

 

긍정전망비전
2021 트렌드 코리아


▣ 휴먼터치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너는 충분히 잘하고 있어, 휴먼터치가 필요한 지금
˙휴먼터치는 어떻게 하면 조직관리와 경영에서 최대한 사람의 감성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트렌드
˙디지털 셀링에서 소셜 셀링으로 옮겨가는 이 시점에서 휴먼 터치는 진실의 순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


세상이 변해가는 데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정을 유심히 들어다 보아야 합니다. 변해가는 것에 따른 이유가 반드시 존재하는데 그 이유가 바로 트렌드를 이끌어내는 주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2021년 트렌드 키워드, 기억해 두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