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기어 신호대기 중립(N)이 좋은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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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어 신호대기 중립(N)이 좋은 것일까?
배집사가 전달드린 자동차 관련 정보들이에요. 차량 관리를 위해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장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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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어 중립, 신호대기 중 한다? 안 한다?
▣ 자동차 기어에 대한 첨예한 대립
나름 자동차에 대해 박학다식한 지식을 가진 친구들과 모인 자리에서 얘기가 길어지다 보면 종종 나오는 주제 중 하나예요. 신호대기 중 자동차 기어 중립 사용한다는 친구는 연비 측면에서 입이 닳도록 강조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는 친구는 되려 자동차 엔진에 스트레스를 주어 내구성을 떨어뜨린다고 반박해요. 물론, 이 모임이 끝나고 나면 그 누구도 이 오랜 주제에 대해 알아보지 않아요. 귀찮아서 일지도 아니면 다음 모임에서 또 열띤 토론을 이어 나고자 하는 것일지도 몰라요.ㅎㅎ
▣ 배집사의 자동차 기어 중립에 대한 생각
사실 별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요. 때에 따라 신호대기 중에 자동차 기어를 중립(N)으로 놓을 때도 있었던 것 같고 아니면 그냥 브레이크만 밟은 채로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린 경우도 많았었어요. 물론 신호대기 중 자동차 기어 변속으로 인해 자동차 연비나 내구성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생각해본 적이 없었죠. 신뢰할 수 있는 어느 분이 신호대기 중에 자동차 기어를 중립으로 두면 자동차 연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라고 얘기해주었다면 생활형 짠테크를 실현 중인 배집사는 반드시 따라 했을 거예요.ㅋ
자동차 기어 변속, 내구성 or 연비
▣ 자동차 기어 드라이브(D)에 두는 편이 낫다!?
▶ 문제 : 내구성
▷ 잦은 기어 변속은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원인
▷ 신호 변경 시 N에서 D로 바꾼 후 곧바로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 급발진이 일어날 가능성
▷ 아무래도 기어에 무리를 주는 운전법
▷ N이나 D 둘 중 사실상 연비에 큰 차이가 없으니 그냥 둠
※ 실제로 잦은 기어 변경은 내구성 저하의 원인인 것이 사실!
▣ 자동차 기어 중립(N)으로 바꾸는 편이 낫다?!
▶ 문제 : 연비
▷ 실제로 rpm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비에 영향을 줌
▷ 연료 분사량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연비를 생각한다면 N!
▷ 후방 충돌 시 D에 두고 있을 경우 추가 사고 위험이 있음
※ 작은 영향일지라도 실제 누적 합산할 경우 연비 차이가 꽤 벌어질 수 있음!
신호대기 중 자동차 기어 중립에 대한 해답
신호대기 중 연비를 위해 자동치 기어를 중립(N)으로 두어야 한다 VS 잦은 자동차 기어 변속이 더 안 좋다 그대로(D) 둔다 고민하는 운전자 분들을 위해 속 시원하게 해답을 알려드릴게요^^.
▣ 신호대기 중, 자동차 기어 변속 정답
▶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자동차 기어 드라이브(D)에 둘 경우
▶ 1~3분가량 신호대기로 정차하고 있을 때
- 신호대기 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굳이 N으로 변경해도 연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며 오히려 기어박스의 내구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D에 두어도 무방
▶ 신호대기 시간은 길지만 신호 가장 앞줄에 서 있을 때
- 신호 변경 시 교통 매너상 바로 출발을 해야 하는데, 급하게 튀어 나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D로 두는 것이 유리
▶ 오르막 혹은 내리막에서 신호대기 정차를 해야 할 때
- 뒤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최소화
▣ 자동차 기어 중립(N)에 둘 경우
▶ 정체로 인해 신호대기 시간이 3~5분 이상일 때
- 정차 시간이 3~5분 이상 걸릴 경우 연비를 위해 중립으로 두는 것이 분명 도움
▶ 정차 시간이 길고, 신호 대기열 맨 앞줄에 서 있지 않을 때
- 출발에 약간 여유가 있으므로 N으로 두는 것이 연비 면에서 다소 유리
- 기어를 변경한 후 1~2초 후에 가속 페달을 천천히 밟는 것이 기어박스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더 유리
최근 출시된 자동차들은 차가 완전히 섰을 경우 자동으로 엔진 시동을 끄는 오토스탑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요. 세상 부러운 기능이지만 이런 옵션이 들어간 차량은 비싼 차량들이에요. (비싸다는 기준은 오로지 배집사의 기준이니 오해 없으시길^^;;)하지만 이런 기능이 없어도 기어의 위치를 상황에 맞게 조작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안전과 내구성 그리고 연비까지 함께 챙길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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