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빅3', 카타르 LNG선 수정안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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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빅3', 카타르 LNG선 수정안 제출

by 배집사 2020.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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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LNG선#LNG 수주#조선3사#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한 '빅3', 카타르 LNG선 수정안 제출

카타르 LNG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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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총 150억불 이상 규모의 LNG운반선 80척 신조 프로젝트를 계획 중인 카타르 석유공사(Qatar Pertoleum, QP)는 최근 자회사 Qatargas사를 통해, 사전 선정한 조선사들로부터 선박사양 등 관련 수정안(revised offer)을 접수한 것으로나타났다.

업계 정보 및 TradeWinds 보도에 따르면 해당 조선사들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한국 '빅3' 조선사들과 중국 Hudong-Zhonghua조선ㅇ이라고 전해졌다. 일본 Kawasaki중공업 역시 사업에 참여할 의사를 보였으나 결국 경쟁에서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Qatargas사가 원하는 선박 사이즈와 엔진 사양 등에 대한 추축이 업계에서 난무하고 있으나, 이번 프로젝트에 정통한 과계자들은 구체적 사항들이 동사의 초기 계획과 크게 다를 것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Qutargas사가 174,000-cbm급 'Q-standard' 선박을 원하고 있으나, 200,000-cbm급 등 그 이상 사이즈를 적용하는 안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추척이다.

Qatargas사는 프로젝트의 1차 요건 오퍼를 접수할 당시 계약에 확정 40척 및 비슷한 척수의 옵션이 붙을 것이며, 신조선들을 2023~2027년 기간 인도받기 원한다고 알려졌었다. 정식 LNG선 건조 계약은 오는 2분기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박 수주는 한국 조선사들이 싹쓱이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 조선업계는 이번 카트라 물량 외에도 Total사의 Mozambique LNG 및 러시아 Arctic 프로젝트 등을 위한 수주 예상 신조선들의 인도선표를 조정 중에 있다.

한편 이번 신규 카타르 LNG선들의 용선을 원하는 선주사 수가 최소 32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Qatargas사는 작년 하반기 초, 선주사들에게 LNG선 신조.용선 관련 입찰참가의향서(EOI) 제출을 제안했었다.

Qatargas사는 LNG선들을 자국 North Field Expansion(NFE) 프로젝트에 투입할 계획이다. 동사는 당초 이 사업을 통해 카타르 LNG 생산 규모가 현재 연간 7,700만톤에서 2024년에는 연간 1억 1,000만톤으로 확대된다고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작년 11월, 프로젝트에 2기의 액화 트레인(liquefaction train)이 추가되면서 추정 생산량이 1억 2,600만톤으로 늘어났다.
가파르던 LNG 가격 오름세가 주춤함에 따라, 동사는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할 국제 파트너사 선정을 올해 중반 경으로 연기하게 되었다고 Reuters가 최근 보도했다.

아울러 Qatargas사는 이번 LNG선 신조 프로젝트를 통해, QP사와 ExxonMobil사의 합작회사(JV)인 'Ocean LNG'사가 미국 'Golden Pass' 프로젝트에서 수송할 천연가스 물량을 증진한다는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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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전망

 


국내 조선업 빅3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카타르 노스필드 가스전 확장 사업에 투입될 LNG선을
수주하기 위해 카타르 국영 석유 회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에 입찰 제안서를 제출했다는 소식이에요.

카타르페트롤리엄의 전체 발주액은 80억달러(약 9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서 초미의 관심사에요. 대!박!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LNG 운반선을 필두로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해양 사업이 저물면서 그나마 다행이에요.

카타르와 모잠비크 등의 LNG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고,
셰일가스로 세계 최대 산유국인 미국의 LNG 생산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적인 친환경 연료 수요 증가
또한 LNG선 발주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죠. 


조선업계는 2000년대 초반 카타르 발주 물량을 싹쓸이한
영광이 재현되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
2004년 국내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는
카타르 국영석유회사가 발주한 16척의 LNG선을
독식했습니다.
"

당시 수주 물량은 세계 최대 규모인 53억달러였고,
3사는 이듬해 8월에도 12척을 독식하며
29억달러를 수주한 것으로 전해져요.
LNG선은 지난해 한국 조선업계가 2011년 이후 7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연간수주량 1위를 달성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선종이죠.


작년 1월 카타르 국왕의 방한 당시
사드 빈 셰리다 알 카비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은
우리 정부와의 회담에서
"한국이 선박 수주 경험이 많고 기술력에서 정평이 나 있는 만큼
앞으로도 LNG선 도입에 좋은 협력관계를 기대한다"
고 말했어요. 

국내 조선사들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꼽히는
LNG선 건조 기술력에서 중국, 일본 등 경쟁국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LNG 운반선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증발 가스를
100% 다시 액화, 화물창에 집어넣는
‘완전재액화시스템(FRS)’에서 앞서 있다는 분석이에요.


일반 벌크선의 가격은 한 척당 2500만달러인데 반해,
LNG선은 한 척당 평균 1억7500만달러로
조선업계가 수익성이 좋은 LNG선 수주에 목매는 이유에요. 

조선업계는 LNG 운반선 수주가 확대되면
조선업 경기도 바닥을 찍고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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