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by 배집사 2020. 5. 27.
반응형

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소비습관#합리적인 소비#올바른 소비#돈버는방법

 

[충동구매의 사슬]
백화점, 아울렛, 그리고 대형마트에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러 갔다가 계획에 없던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그 구매 충동을 참기란 아주 힘들 거예요. 소유하고 싶은 욕구에 이끌려 찰나의 고민의 시간을 거친 뒤 자신도 모르게 지갑에서 카드를 꺼내고 있을지도 몰라요.
어쩌면 그날 사야 하는 물건들의 합계보다 더 큰 금액의 물건을 충동구매로 결제했을지도 몰라요.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자신의 소비 습관과 재무 상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보아야 해요. 정말 많은 돈을 벌지 않는 이상 밑 빠진 독에 물 붙기 식으로 매달 고정 급여가 들어와도 옷, 커피, 여행 등 소비재 구매 비용으로 모두 소진되고 사라져 버리게 되어요.

소비습관
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도돌이표 새해 다짐]
연말에 텅텅 빈 통장 잔고를 보며 '쓴 것도 없는데 왜 돈이 모이지 않지?'라는 명언과 함께 내년부터는 열심히 모아야지라는 자신만의 위로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 사람들은 본인의 주위로 늘어난 물건들은 그 시점에서는 구매가 과거에 이루어졌고 이미 나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소비에 대한 욕구는 여전히 목이 마를 테죠.
내년부터 모으겠다는 다짐도 일/주/월 단위로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면 이 마저도 흐지부지하게 될 것이에요. 또다시 마주하게 될 구매 욕구 앞에 쉽게 무너져 버릴지 몰라요. 작년과도 같은 일들이 반복될 테고 그 해 연말 또 같은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이에요.

 

 [충동구매를 이겨내는 세 가지 노하우]
1. 내일이라도 꼭 다시 와서 구매하도록 규칙을 정해 보세요.
다시 와서 구매하는 그런 번거로움을 이겨낼 만큼 그게 꼭 필요한지 구매가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벗어나 생각해보시라는 의도예요. 의외로 그 순간 구매하고 싶다가도 지갑을 열거나 신용카드 꺼낼 필요가 없는 집으로의 일상 복귀 시에는 그 구매욕구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요.
2.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집에서 보관될 장소를 생각해보세요.
소비가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벗어나 자신의 물건으로 가득 찬 집에서 그 물건이 보관될 장소를 한번 봐주세요. 그 장소에서 그 물건과 같은 또는 유사한 것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3. 그 물건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생각해보고 구매 결정해보세요.
- 그 물건을 소유하게 되었을 때, 내게 얼마만큼의 만족감을 줄 수 있을지
- 그 물건이 얼마 동안 내게서 활용될 것 같은지
- 그 물건에 상응하는 금액으로 더 가치 있는 다른 물건은 없는지

소비방법
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올바른 소비습관 - 권장]
충동구매는 말 그대로 계획하지 않은 물품의 구매를 뜻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동구매에 대한 자제가 제일 우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정말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계획을 세워 구매하는 습관을 길러보시길 바라요.
1. 신용카드보다는 현금 결제
- 매일 또는 매주 얼마씩이라도 모아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권장해요. 신용카드 할부로 구매한 것보다 계획적으로 돈을 모아 구매하면 그 물건이 단순히 물건만으로 보이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연말정산 혜택도 현금영수증이나 체크카드에 대한 소급 비율이 더 높으니 일석 이조입니다.
2.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루트 개척
- 돈을 모으는 과정에서 그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루트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중고나라나 카페에 올라온 미개봉 상품, 해외직구, 추가 할인기간 등 새로운 구매의 길을 발견할 수 있을지 몰라요.
3. 재고 비축 마인드 금지
- 싸다고 해서 집안에 재고를 들이지 말아야 해요. 특히 유통기한이 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하루하루 그 가치가 하락한다고 봐도 무방해요. 빵집이나 대형마트에 가서 보더라도 어제 만든 빵이나 하루 이틀 지난 야채는 항상 추가 할인을 적용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죠. 경제는 어려운 것이 아니에요, 우리의 생활에 녹아있어요.
4. 무조건 싼 것보다는 가치 있는 소비
- 필요한 무언가를 구매할 때에 맹목적으로 값싼 것만을 찾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만은 없어요. 본인의 예산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있다면 그 물건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과 그 물건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에게 적합한 것으로 선택하시길 바래요.

돈버는
돈버는 소비습관 만들기

 

결국 계획된 소비가 돈을 벌어다 준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물건을 구매할 때에 그것이 합리적인 소비인지 아닌지 이미 본인은 알고 있어요. 구매의 충동적인 욕구에만 충실하게 되어 본인의 이성을 본인의 욕구와 타협시키게 되는 거예요. 이성적인 생각보다는 그 물건을 사서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구가 앞서는 것이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