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사 시험일정 그리고 합격후기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2020 한국사 시험일정 그리고 합격후기

by 배집사 2020. 5. 26.
반응형

2020 한국사 시험일정 그리고 합격후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20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2020 한국사 시험일정#한국사 능력시험#한국사 등급컷

2019년 1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84점으로 당당히 1급에 합격한 배집사입니다.^^
아내가 임심했을 당시에 태교의 일환으로 시작된 한국사 공부. 같이 공부를 하다가 아내는 스트레스로 인해 태교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핑계아닌 핑계로 하차하시고 책값이 아까워서 혼자 공부를 이어나갔어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전 부끄럽지만.. 한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였어요. 그래서인지 공부하는 동안 한국사를 배워나가는 재미에 흠뻑빠져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공부하였어요. 진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가 아닌 그 동안 알지 못했던 한국사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자격증은 덤으로 생긴 것 같네요.

 

[한국사 합격후기]
2019년 전후로 일제강점기 시기에 발생된 사건들에 대한 문제의 비중이 많아졌어요. 최근 기출문제와 5년 전의 기출문제의 출제경향을 비교해보시면 보이실 거에요. 저는 사실 관심이 많이 가지 않았던 3세기 이전에 대해서는 그냥 버렸어요. 많이 출제되면 2~3문제이고 배점은 4~6점인데 암기해야 할 양이 방대해서 아예 쳐다보지 않았어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100점을 받고자 공부하시는 분은 많지 않을 거에요. 결국 자격증. 80점 넘으면 1급이에요. 모든 문제를 맞추기 위한 노력이 아닌 자격증 취득위한 효율적인 공부를 하셔야 해요.

저는 설선생님 교제로 공부하고 에XX사 기출문제로 공부했어요. 단순히 교제를 보면 모두다 암기하셔야 할 거에요. 자주 출제되는 시기에 대해서는 도서관에서 책을 대여하여 읽어보시면 사건의 시간 순서나 그 당시의 상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암기의 유효기간은 짧지만 이해의 유효기간은 상대적으로 길다고 볼 수 있죠. 두고두고 지식을 써먹기 위해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하시길 바래요.

결국은 기출. 자격증 시험 전에 과년도 문제를 보지 않으면 합격의 가능성이 확연히 줄어든다고 생각해요. 15년치는 꼭 보고 시험장에 가시길 바래요. 그럼 문제지에서 답이 크게 보이실 거에요.

한국사
한국사 합격후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학교 교육에서 한국사의 위상은 날로 추락하고 있는데, 주변 국가들은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심지어 역사 전쟁을 도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의 위상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역사에 관한 패러다임의 혁신과 한국사교육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마련하였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목적]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2020한국사
20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코로나19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5월 23일 시행 예정이었던 제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6월 27일로 연기됨.

자격검정
2020 한국사 시험일정

 

[2020 한국사 합격자발표]
응시자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성적 조회 및 성적 통지서, 인증서 출력(정부24 가능)

[한국사 등급컷]
1. 100점만점 (문항별 1점~3점 차등 배점)
2. 80점 이상 : 1급
3. 70점 이상 : 2급
4. 60점 이상 : 3급

한국사능력
한국사 등급컷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대상 및 응시수수료]
1. 응시대상
- 한국사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외국인도 가능)
- 한국사 학습자
- 상급 학교 진학 희망자
- 공공기관이나 기업체 취업 및 해외 유학 희망자 등
2. 응시수수료
- 1,2,3급 : 22,000원
- 4,5,6급 : 18,000원

[한국사 능력시험 준비물, 시험시간]
1. 시험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수성사인펜, 수정테이프
2. 수험표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서 출력

시험일정
한국사 능력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자 협조 사항]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20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응시자 협조 사항에 적극 협력 필요.
1. 취업, 승진, 진학 등 시험 성적이 꼭 필요한 경우 이외에는 시험 응시 자제
2. 마스크 반드시 착용 후 입실
- 시험장 입실 전후, 시험시간 중 반드시 마스크 착용
3. 발열 체크 및 손 소득 등 개인위생 철저
- 시험장 입실 전 발열체크 및 고열(37.5도),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자의 경우 응시 불가
- 주 출입구에서 손 소독 후 입실
- 기침예절 준수
4. 시험 중 고열, 기침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퇴실 조치
5. 시험장 폐쇄 및 변경 관련 협조
- 원서 접수 이후 코로나19 감염증 관련 긴급 상황 발생 또는 시험장 측 사정으로 폐쇄되어 시험 응시가 불가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