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기술의 발달과 저출산 기조가 뚜렷한 가운데 우리 사회는 점점 고령화되어 가고 있어요. 매년 기대수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제가 고령이 되는 약 20~30년 이후에는 사회의 주 연령층이 어떻게 될지 걱정이 되네요. 이번에는 고령자를 위한 우리 사회의 몇 가지 변화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고령 운전자 보행자 위한 도로구조 개선과 도로 시설물 설치
현재 운영 중인 도로의 미흡한 측면을 보완하고, 고령운전자가 쉽게 운전하고, 고령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도로설계 방안이 마련되었어요. 새롭게 개정되는 도로 설계 가이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 고령운전자를 위한 도로구조 개선
△ 분리형 좌회전차로 설치
˙고령운전자가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대향차량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분리형 좌회전차로 설치
△ 교차로 반응시간 상향(6초 → 10초)
˙고령운전자가 교차로에서 마주하는 돌발상황을 보다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차로를 사전에 인지하기 위한 반응시간을 6초에서 10초로 상향
△ 교통사고 예상 구간에 위험구간 인지 가능한 정보 제공
˙교통상황의 판단이 어려워 사고가 예상되는 구간에 노면색깔유도선, 차로지정표지판, 노면표시 적극 설치 등 많은 정보를 제공
고령운전자가 위험구간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 제공
▣ 고령보행자를 위한 고령친화형 도로시설물 설치
△ 중앙보행섬 설치
˙고령보행자의 느린 보행속도를 고려하여 횡단보도에 중앙보행섬을 설치
˙고령보행자가 도로 횡단시 자연스럽게 차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를 서로 엇갈리게 배치
△ 횡단보도 대기쉼터 마련
˙고령보행자가 보행 중 휴식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대기쉼터를 설치
˙허리를 펴지 않고 횡단보도 신호를 인지할 수 있는 바닥형 보행신호등 등의 편의시설 설치
고령 운전면허반납 원스톱 서비스
2020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고령 운전면허반납 원스톱 서비스에 대해 알기 쉽게 팩트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 취지
˙수요자인 국민 입장에서 불편사항을 찾아 개선함으로써 국민의 공감을 얻은 민원 서비스를 발굴 및 확산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개최
△ 2020 경진대회
˙올해로 10회차를 맞은 경진대회에서는 출품된 156건의 개선사례 가운데 전문가 심사와 국민온라인심사 등을 거친 10건의 우수사례가 발표
˙특히 올해는 심사과정에 국민참여 비율을 50%로 대폭 확대(2019년 20%→2020년 50%)해 국민 체감도가 높은 서비스를 찾고자 노력
△ 경진대회 최종순위 결정
˙경진대회에 참여한 50명의 국민평가단(30%)
˙전문가심사단(20%)의 심사점수
˙사전 실시한 국민온라인심사(20%)
˙전문가심사(30%) 점수를 합산해 결정
△ 수상
˙대상(대통령상) : 경찰청의 어르신, 주민센터에서 면허 반납하시고 교통카드도 한 번에 받아가세요가 수상
˙금상(대통령상) :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내 자격정보 온택트로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가 선정
▣ 고령 운전면허반납 원스톱 서비스
△ 이전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면허증을 반납한 후 지원 제도를 이용하려면 다시 각 자치단체를 방문해야 했음
△ 개선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과 교통카드 등 인센티브 지원신청
˙거주지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통합 서비스를 구축해 이동 불편 해소
˙최장 40일까지 걸리던 처리기간도 당일로 대폭 개선한 점도 호평
국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정부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형 민원제도 개선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모두가 안심하고 운전하고 보행할 수 있는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새로운 도로 설계 가이드라인에 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끝으로 이만 포스팅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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