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분양 시기 & 부산, 광주 중규모 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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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분양 시기 & 부산, 광주 중규모 택지

by 배집사 2021.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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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광명 시흥에 7만 가구 규모의 6번째 3기 신도시를 조성합니다. 이는 지금까지 나온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이며, 이와 함께 정부는 부산 대저와 광주 산정 등 2개의 지방 중규모 공공택지도 확정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24일 발표했습니다.

신도시개발
3기 신도시 분양 시기 & 부산, 광주 중규모 택지

 

3기 신도시 분양 시기 & 부산, 광주 중규모 택지

국토부는 지난 4일 2025년까지 전국 대도시권에 약 83만 가구의 주택공급 부지 확보를 위한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 방안 발표한 바 있습니다.

 

▣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국토부는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약 10만 가구(3곳)의 입지를 확정한 것

 

△ 6번째 3기 신도시
˙ 1차로 수도권 7만 가구(1곳)

˙지방권 3만 1000가구(2곳)

˙약 10만 가구(3곳)의 입지를 확정

 

 

△ 수도권

˙서울과 연접한 광명 시흥(1271만㎡) 신도시에 7만 가구 공급

 

△ 지방권

˙5대 광역시 중 부산 대저(243만㎡)에 1만 8000가구 공급

˙광주 산정(168만㎡)에 1만 3000가구 공급

수도권의 경우 서울 인근 서남부권의 주택공급과 권역별 균형을 감안하고 교통여건 등을 고려해 광명시흥을 남양주 왕숙(동북권), 하남 교산(동남권), 고양 창릉(서북권), 부천 대장·인천 계양(서부권)에 이어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했습니다.

 


▣ 광명 시흥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원 1271만㎡(384만 평)에 7만 가구 조성

 

△ 지리적 여건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위치

˙서울시 경계에서 최단거리 1㎞로 서울 주택수요 흡수 가능

 

△ 6번째 3기 신도시 조성

˙광명 시흥은 면적이 서울 여의도의 4.3배로 지금까지 나온 3기 신도시 중 가장 큼
˙서남권 발전의 거점이 되는 자족도시로 조성

˙여의도 면적의 1.3배(약 380만㎡) 규모의 공원 및 녹지 및 수변공원도 조성

 

△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할 예정
˙서울 인근 신도시는 동부 및 동남부 축(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위례·판교·분당 등) 서북부 한강 축(고양 창릉·일산·김포 등)에 집중돼 있어 이번에 서울 인근 광명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

 

6기신도시
광명 시흥 신도시 교통대책


△ 교통여건
˙서울 도심까지 2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철도 중심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

˙병목구간 해소 등 주변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도로대책도 마련

˙아울러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해 도로구간 정체지점도 해소

˙범안로 및 수인로 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 통행여건을 개선

˙박달로 확장으로 광명역 IC 이용차량의 통행여건도 개선

 

△ 출퇴근 시간

˙사업이 완결되면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GTX 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이 예상

˙GTX-B 연계 철도 신설로 광명·시흥 지역 대중교통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
˙특히 남북 방향으로 신도시를 관통하는 도시철도를 건설해 지하철 1·2·7호선, 신안산선, 광역급행철도(GTX)-B 등과 연계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 경인선(예타 중) 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 등을 구축해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 부산 대저 신도시

△ 공급 주택
˙부산 대저지구(243만㎡)의 경우 부산 강서구 대저동 일대에 조성돼 1만 8000가구의 주택 공급
˙부산 연구개발특구와 연계된 자족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배후 주거지를 공급

˙연구개발특구 연접 지역에 15만㎡ 규모의 자족용지를 배치해 특구 기능을 강화
˙62만㎡ 규모의 공원과 녹지를 조성해 낙동강과 연계한 녹지축 구축

 

△ 교통여건
˙지구 내 부산 김해경전철 역사를 신설, 부산 도심 및 김해 방면으로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증대

˙명지~에코델타시티를 경유하는 강서선(트램) 확정 시 지구 내 정거장을 설치, 지구 남측으로의 대중교통 접근성 개선
˙국도 14호선 교통량 분산을 위한 대저로 확장, 식만~사상 간 도로와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평강로 확장 추진

 

△ 출퇴근 시간
˙부산~김해경전철 역사를 설치해 서면까지 30분 내 도착, 식만~사상 간 도로 등을 이용 부산역 20분 내 도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

 

 

▣ 광주 산정지구 신도시

△ 공급 주택

˙광주 산정지구(168만㎡)는 광주시 광산구 산정동·장수동 일대에 조성되는 택지로 1만 3000가구의 주택 공급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빛그린산단 등 근로자를 위한 양질의 주거지를 공급

˙스마트 물류와 청년창업 플랫폼 구축
˙동일 생활권 내 세대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된 에듀파크 등 소통형 주거환경 조성
˙38만㎡의 공원 및 녹지 조성을 통한 녹지체계를 구축해 지구 내 수남제, 가야지, 산정제 등을 활용한 친수형 테마공원 조성

 

△ 교통여건
˙하남 진곡 산단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 신설 및 연결 IC 개량을 통해 무안 광주·호남고속도로 등과의 광역 접근성을 향상

˙도심방향 교통량이 집중되는 손재로를 확장해 광주 도심 접근성 개선

 

△ 출퇴근 시간
˙사업지구와 주요 환승 거점(운남 역, 광주 송정역, 도시철도 1·2호선 등) 간 버스 연계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 접근성 향성

˙내부순환 버스 네트워크 조성으로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제고
˙손재로 등을 이용해 광주 송정역 20분 내 도착, 무진대로 등 이용 시 광주광역시청 및 도심지역 20분 내 도착이 가능할 전망

 

수도권외곽수도권이외
부산 대저 신도시 & 광주 산정지구 신도시




▣ 투기방지 방안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

 

△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개발 예정지역과 주변지역 등은 최대 5년간 토지소유권 및 지상권 등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하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
˙개발 예정구역 및 인근 지역에서 발생하는 이상 거래 및 불법행위 등 투기수요에 대한 실거래 기획 조사 및 현장점검 등을 강화할 방침
˙원주민 재정착 방안으로 대토보상 활성화 및 주민 참여형 개발 추진

 

△ 제도개선
˙대토 면적 확정, 주민선호도를 고려한 대토 대상지역 선정 및 대토 리츠 활성화 등 제도개선을 2020년 12월 완료
˙주민선호 등을 고려한 이주자 택지 공급, 협의양도인 주택 특별공급, 공공임대주택 임시 사용 등을 통한 재정착 지원
※ 대토 리츠

˙대토 보상자들이 리츠에 출자하고 리츠 사업자가 공동주택 등을 개발하는 방식


▣ 입주자 모집(분양) 일정
△ 1차 신규 공공택지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 개시

 

△ 일정
˙주민공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2022년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

˙2023년 지구계획

˙2025년 입주자 모집 개시의 절차로 진행


△ 1차 발표 지구 이외 나머지 약 15만 가구
˙구체적인 입지 및 물량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분기 내에 신속히 확정 및 발표할 예정

△ 지방권

˙주택시장 상황 등을 감안, 5대 광역시권을 중심으로 중규모 택지 개발을 통한 주택공급 추진

˙부산 및 광주를 우선 추진하고 나머지 광역시도 추후 입지를 공개할 예정

 

신도시공개신도시발표
3기 신도시

 

[요약]

☞ 국토부,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발표
☞ 광명 시흥에 7만 가구, 부산 대저 1만 8000가구·광주 산정 1만 3000가구

 

 

충분한 주택공급을 통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원함으로써 주택시장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는 어느 때보다 확고한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공급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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