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한류 방탄 소년단, 영화 기생충, k 웹툰 드라마 뷰티
본문 바로가기
리뷰정보

코로나 속 한류 방탄 소년단, 영화 기생충, k 웹툰 드라마 뷰티

by 배집사 2021. 1. 10.
반응형

2020년 한 해 어떻게 기억하시나요? 네, 다들 코로나 19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세계적으로 수 만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사회적 기능까지 마비시켰던 코로나 팬데믹은 여전히 그 위세가 꺾이지 않고 우리의 삶을 움켜쥐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한 해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K-방역을 바탕으로 경제적 충격 방어는 물론, 국제적 위상까지 한 단계 끌어올리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국인지도상승
코로나 속 한류 방탄 소년단, 영화 기생충, k 웹툰 드라마 뷰티

 

 코로나 속 한류 열풍, 자세히 알아보기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한 세계적 대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K-팝, K-웹툰, K-드라마, K-뷰티, K-푸드 등은 일명 K-신드롬을 일으키며 새로운 한류 시대를 열었는데요, 모두 기억하고 계시겠지만 세계 음반 업계와 영화사에 기록될 만한 큰 사건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5년간(2015년~2019년) 콘텐츠산업 수출은 16.4%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고, 2019년 수출액이 최초로 100억 달러(103억 9000만 달러)를 돌파하였다고 해요.


[요약]
☞ BTS & 기생충 효과…콘텐츠산업 수출액 10조 원 돌파

☞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한류
☞ G7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경제력
☞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리더십 발휘



▣ 방탄소년단 BTS
☞ 방탄소년단(BTS)은 지난해 2회 연속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HOT) 100 1위를 차지
△ BTS 기록
▪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는 2021년 8월 31일
▪ 11월 발표된 앨범 비(BE)와 타이틀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은 발매 주에 빌보드 200과 핫 100에서 나란히 정상에 다시 오름
▪ 이로써 지난 2018년 5월부터 BTS 발매 앨범은 5장 연속 빌보드 핫200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남김

△ 외신 평가
▪ 외신들은 BTS가 지난해 미국 팝의 새 역사를 썼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음
▪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수년간의 노력과 예술적 진화, 팬덤과의 파트너십 관계의 절정이라며 서양 음악 팬들이 비서구권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꿨다고 밝힘
▪ 영국의 로이터 통신은 케이팝의 미국 진출 최전선이라고 평가
▪ 프랑스 AFP통신은 미국의 거물 가수들을 제치고 글로벌 지배력을 확고히 하는 이정표라고 평가

 

 

▣ 영화 기생충
△ 영화 기생충 기록
▪ 영화 기생충은 비영어권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였음
▪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관왕에 오르며 세계 영화사를 새로 썼음
▪ 특히 작품상과 국제장편영화상을 동시에 수상한 것은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
▪ 비영어권 영화로 각본상을 수상한 것은 17년만
▪ 2019년 5월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 수상한 것은 역대 두 번째로 경이로운 기록

△ 영화 기생충 이후
▪ 기생충은 세계 62개국 개봉, 202개국으로 수출
▪ 2019년에는 미국 개봉 외화 매출액 1위 기록
▪ 국제사회는 한국영화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 세계 주류 영화의 중심에 서게 됐으며, 한국문화로 시야가 확장되는 계기를 제공했다고 평가

△ 영화 기생충 평가
▪ 기생충은 비영어권 영화, 아시아 영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 된 계기
▪ 백인, 영어권 위주였던 오스카상의 새 역사를 기록한 만큼 세계문화 다양성에 기여
▪ AP통신은 비영어권 영화로 작품상을 받은 것은 세계의 승리라 전했음
▪ 미국 CNN은 아시아 영화의 거대한 진보라고 평가함

 

한류파워
한류 방탄 소년단 영화 기생충

 

 한류 인지도 상승, k 방역 & k 뷰티 & k 드라마 & k 웹툰

한류 콘텐츠는 전례 없는 성과를 창출하며, 국제적 경쟁력을 입증하였는데요, 영국의 세계적인 월간지 모노클(Monocle)은 한국 소프트파워를 독일에 이어 세계 2위로 평가하며 “한국이 엔터테인먼트와 혁신에 있어 다른 나라를 위한 기준을 세웠다”며 “한국 영화·TV·음악은 한국의 강력한 소프트파워의 핵심이며 세계인들이 박찬욱, 봉준호 감독의 영화를 보고 K팝을 듣는 등 명실상부한 문화 수출품이 됐다”라고 전했어요.


[요약]
☞ 한국 콘텐츠시장 규모는 623억 달러로 세계 7위 규모(2018년 기준, PwC)
☞ 전 세계 한류 애호층 수는 약 1억 명에 육박(2019년 국제교류재단)
☞ 한국의 소프트파워(Soft Power 30) 순위 역대 최고


 

▣ K-웹툰
☞ 일본과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1위 달성
△ 일본
▪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는 일본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기록
▪ 2020년 7~11월 일본 월간 만화앱 부문 매출 1위
▪ 11월 전세계 만화 & 소설 앱 부문 매출 1위
▪ 비게임 부문 매출 7위(매출은 앱스토어·구글 플레이 합산 기준)의 기록을 세움
▪ 작년 3분기 거래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47%(1300억 원) 증가, 연간 누적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8%(2700억 원) 중가

△ 미국
▪ 미국 월간 만화앱 부문에서 네이버 웹툰은 2019년 1월부터 작년 11월까지 매출이 연속 1위를 차지
▪ 2020년 4월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신의 탑을 원작으로 한 네이버 웹툰의 애니메이션에 대해
▪ 에피소드가 끝날 때 어떻게 이 이야기가 주간 500만 명의 독자를 사로잡았는지 이해하게 됐다고 칭찬

 

 

▣ 전 세계 7000개 언어 중 한국어 사용 인구 14위
▪ 신한류 확산으로 한국문화의 정수, 대표 상징인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급증
▪ 세종학당이 200곳을 돌파하는 등 전 세계 한국어 학습 규모 또한 증가
▪ 유엔(UN)에서는 지난 2007년 한국어를 세계 10대 실용어 중 하나로 평가
▪ UN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9번째 공식 언어로 지정
▪ IBM은 2016년 개발한 인공지능 왓슨의 8번째 언어로 사용
▪ 이밖에도 인도(7월), 러시아(9월)는 한국어를 교육과정 내 제2외국어로 채택
▪ 베트남은 채택계획을 발표(11월)하고 한류스타 한국어 학습 콘텐츠 개발 확대


▣ 한류 기반 K-푸드, 세계적 확산
▪ 영화 기생충 오스카상 수상, BTS 빌보드 차트 1위 등 한류 확산에 따른 K-푸드 인지도 상승
▪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농식품 수출이 큰 폭으로 성장(11월 말 기준 전년 대비 6.8%)

△ 짜파구리
▪ 짜파구리 인기와 함께, 짝꿍 식품인 김치가 작년 3분기 역대 연간 최고 수출액을 경신 및 건강, 발효식품(김치·장류·인삼) 수출도 호조
▪ 조미김은 건강·간편식 트렌드에 따라 세계 김 수출시장의 87%를 점유
▪ 신남방 지역이 사상 처음 일본을 제치고 1위 수출권역으로 부상하는 등 수출국도 다변화되며 전 세계로 K-푸드가 확산
▪ 라면은 간식에서 식사대용으로 위상이 바뀌었고, 김치는 건강식품으로 인식

 


저작권 무역수지는 반기별 역대 최대 흑자를 달성해 약 1조 2000억 원(10억 4000만 달러)을 벌어들였다. 반기별 총 수출액 50억 달러(약 5조 8000억 원)를 돌파했고, 반기별 영화·음악 등 문화예술저작권 분야는 무역수지 사상 최초 흑자로 전환했다는 소식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대한민국 최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