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주차장 이중 주차 신고 기어 과태료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아파트 주차장 이중 주차 신고 기어 과태료

by 배집사 2020. 11. 30.
반응형

이른 아침 출근을 위해 주차장에 이르렀을 때, 내 차 앞으로 이중 주차된 차들을 바라보면 순간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어쩔 수 없이 이중주차를 하신 분도 있겠지만 대체로 주차장 입구 앞이라 개인적 편의를 위해 이중 주차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주차신
아파트 주차장 이중 주차 신고 기어 과태료

 

 아파트 주차장  주차 매너와 이중 주차 과태료

자동차 운행 중 도로 위에서 별의별 사람들을 만날 수 있지만 가는 목적지에 따라 흩어지게 되어 갑자기 끼어들거나 라이트 공격 등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화가 날 수 있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고 금새 잊히게 됩니다. 하지만 한 아파트에서 자주 얼굴을 부딪히는 입주민임에도 불구하고 이중주차로 인해 서로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아파트나 동에 거주하게 되어 오가다 서로 얼굴을 본적도 있고, 하물며 우리 아이와 그 집 아이가 친구일 수도 있어서 크게 화를 내어서는 안 됩니다.

 

 

▣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드는 주차
주차장에서 간혹 마주치는 선 밖 주차, 문콕, 길막 주차로 많은 이웃을 불편하게 만다는 주차장 무법자님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매너 있는 주차 습관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집과 다소 멀더라도 지정된 주차구역에 주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어쩔 수 없이 이중 주차하는 경우 우리가 지킬 수 있는 매너는 꼭 지켜야 하겠습니다.

△ 전화번호 없는 이중주차
△ 주차선 밖으로 주차
△ 운전석 길막 주차


▣ 이중 주차 시 과태료 부과되는 곳
주차공간이 없거나 입구 근처에 있어 자리가 좋다는 이유로 주차해서는 안 되는 곳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바른 주차문화 정착을 위해서 교통약자와 해당 구역을 이용해야 하는 자동차들을 위해서 전용 주차구역은 꼭 비워주어야 합니다.

△ 전용주차구역
△ 교통약자를 위한 전용주차구역
△ 경차 및 친환경차 주차구역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차량이 주차할 경우 2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됨

 

주차달인비매너
아파트 주차장 이중 주차

 

 아파트 이중 주차 시 무엇을 지켜야 할까?

늦은 저녁 주차장에 들어서면 이미 빼곡히 들어차 있는 차들로 주차할 곳이 없습니다. 간혹 운이 좋게 집 근처에 빈 곳이 생겨서 가보면 좌우측 중 한 차량의 매너 1도 없는 주차로 차마 차를 대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가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간인지라 종종 속으로 무서운 말들이 생각나기도 하지만 꾹 참고 이 분도 급한 일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해해 보려고 합니다.

▣ 주차 후 꼼꼼한 확인
주차를 마치고 차 문에서 나온 운전자, 주차 후 확인도 꼼꼼히 해서 서로를 배려하는 아름다운 주차매너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 주차는 주차선 안에
다른 차의 주차공간과 내 차의 문콕 방지를 위해서라도 주차는 주차선 안에 정확히 넣어주세요.

△ 주차 후 사이드미러 접기는 기본 중 기본

△ 비탈길의 경우 주차 브레이크, 제대로 채우기
사고 방지를 위해 필수적인 주차 브레이크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 주차자리가 없어 이중주차를 했을 경우
퇴근 후 귀가시간이나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했다면 종종 주차 자리가 없는 경우를 마주하게 되는데요, 불가피하게 이중주차를 한 경우 이렇게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 비상연락처를 꼭 남겨서 다른 차량의 운행을 막는 일을 방지해주세요.


△ 변속레버를 N(중립)에 두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해서 차를 밀어 옮길 수 있게 해 주세요.

어느 날 제 차 앞에 이중 주차된 차가 있었고 약간의 불쾌함을 가지고 차주에게 전화를 걸기 위해 앞 유리로 전화번호를 확인하려는데, 조그마한 쪽지를 발견하였어요. 내용은 정말 미안하다고, 전화를 하면 바로 달려오겠다고, 그리고 자기가 어쩔 수 없이 이 곳에 주차하게 된 상황을 간략하게 적어 놓았더군요. 불쾌함은 어느새 사라지고 정말 빨리 와주신 차주분과 웃으며 헤어질 수 있었어요.

 

주차습관주차관행
이중 주차 주차 매너

 

 

1분 1초라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정차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래요.

☞ [자동차정보] -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주정차 금지구역 과태료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주정차 금지구역 과태료

아파트나 마트 또는 백화점에서 각 출입구 정면에 위치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몸이 불편한 장애인의 출입을 위해 각 건물 출입구 가장 정면에 일반 주차 공간보다 더

baezip4.tistory.com


배려하고 양보하는 주차매너는 올바른 주차문화 정착에 큰 힘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불법주차를 안 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이들도 함께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배려하고 양보하는 주차매너로 주차까지 완벽한 센스 있는 운전자가 되어보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