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스마트폰 의존도 중독일까? 안구건조증 주의
본문 바로가기
육아노트

우리 아이 스마트폰 의존도 중독일까? 안구건조증 주의

by 배집사 2020. 9. 24.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외부로의 외출을 삼가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어요. 각자의 방식으로 집안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겠지만 대체로 TV를 보거나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을 보며 개인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가족들과 집에서 할 수 있는 거리들을 찾기보다는 익숙한 혼자만의 시간에 점점 빠져들어 오히려 예전보다 대화가 줄어들고 사이가 소원해지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핸드폰피해
스마트폰 의존도

우리 아이 스마트폰 의존도 중독일까? 안구건조증 주의

 스마트폰 의존도로 보는 안구건조증

▣ 스마트폰 의존증

집에 아닌 외부에서 시간을 보내면 걷거나 드라이브 등을 하며 집에서 보다 활동적인 행동을 많이 하게 되면서 가족들과 더 많은 얘기를 한다고 해요. 반면 집에서 머물게 되면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보다 익숙한 환경에서 익숙한 것을 찾기 마련인데요,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퇴근 이후 집에 돌아와 아이와 조금 놀아주고 나면 급 피로가 몰려왔어요. 내가 피곤하니 아이에게는 TV를 틀어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를 보여주게 되고 이로 인해 아이는 말없이 TV에만 몰두하게 됩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생활이 바뀌다 보니 금융 업무부터 취미생활까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들 역시 온라인 개학 후 수업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쓰는 시간이 전보다 크게 늘어나고 있어요. 스마트폰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은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된다면 안구건조증, 거북목 증후군 등 신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 충동성, 과잉행동 등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사건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요즘 같은 시기에는 특히 더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실천 방법
올바르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한 실천 방법을 대상자별로 소개드려요. 영아 및 유아 보호자와 아동을 위한 실천 방법과 청소년, 아동·청소년 보호자, 성인과 고령층을 위한 실천 방법을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은 이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 영아 및 유아 보호자와 아동을 위한 실천 방법

공통적으로 1단계는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입니다. 성인을 위한 실천 방법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고요. 아이가 스마트폰 작동에 능숙하다고 해 똑똑한 것은 아니며 보호자의 스마트폰 이용 습관과 과의존이 아이에게 대물림될 수 있습니다. 또 규칙 없는 스마트폰 이용은 방임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눈눈보호
아이 스마트폰 의존도 검사


▷ 성인의 경우

스마트폰 과의존은 큰 문제이며 성인들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체 및 정신건강, 그리고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해롭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래요. 문제를 인식했다면 사용 상태를 점검해 볼 차례인데요, 곰곰이 떠올려보면 부모가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순간에 아이 역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모의 스마트폰 이용 습관에 따라 아이도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이죠.
최근 코로나19로 스마트폰 사용량이 부쩍 늘어나게 되었지만 아이를 위해서라도 의식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약화된 상태로 과의존 위험을 깨닫고 계획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 스마트폰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부모가 먼서 스마트폰 사용량을 줄여나가고자 계획한다면 아이 또한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횟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스마트쉼센터에서 제공하는 성인과 고령층을 위한 실천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관리 앱(App)으로 사용 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

▷ 스마트폰 이용 제한 시·공간을 정해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

▷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와 활용 역량을 개발

 

온라인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에 참여하여 의미있는 여가생활을 가꾸고 사회활동에 동참 등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실천만으로 습관을 바꾸기 어렵다면 스마트쉼센터의 상담도 고려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해 문제가 있을 경우 전문가에게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로 전화(TEL 1599-0075)를 비롯해 온라인, 센터 내방, 가정방문 상담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보다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하고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등 나와의 약속을 정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잠깐 내려놓기! 뒤집어 놓기! 이것부터 시작하여 스마트폰을 건강하게 이용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눈조심습관개조
스마트폰 중독 예방

 

 

 아이 눈을 보호하는 습관

눈은 우리 신체 기관 중 예민한 기관이므로 어려서부터 자녀 눈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아의 소중한 눈을 보호하는 습관을 알려드려요.

 

1. 눈과 책과의 거리 30cm 유지

- 1시간 책 보면 5~10분 휴식

-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은 곳에서 책 읽기

 

2. TV 볼 때, 3m 거리 유지

- 엎드리거나 누운 자세로 시청하지 않기

 

3. 컴퓨터와 40cm 정도 거리 유지

- 20분마다 먼 곳 바라보기

 

4.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 녹색 야채, 당근, 달걀노른자, 콘, 호박 등 많이 먹기

 

5. 눈이 다칠 수 있는 위험한 장난 하지 않기

 

6.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받기

 

7. 일정 간격으로 눈의 피로를 풀고 멀리 보는 습관 들이기

 

8. 강한 자외선이 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9. 눈을 자주 만지거나 비비지 않기

눈건강정보눈통증
스마트폰 안구건조증 원인

 

생활 속에서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들을 여기에 모아 두었어요.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래봅니다.

인플루엔자 무료독감예방접종 나이 시기

 

◈  알레르기 비염 증상과 원인, 만성 호흡기 질환

 

◈  루테인 영양제 바로알고 먹기 with 노안 자가진단

 

 

정말로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많은 반성이 드네요. 어딘가에서 대기 중이거나 잠깐의 쉬는 시간이 주어질 경우 어김없이 가방 속의 스마트폰을 꺼내어 시간을 보내곤 했었어요. 또한 긴장되거나 뻘쭘한 상황 속에서도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찾으며 안정을 찾곤 했던 것 같습니다. 나부터 스마트폰과의 거기 두기를 시작으로 아이와 더 많은 아날로그적인 시간을 보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