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통영 섬여행 - 연화도
본문 바로가기
육아노트

거제도 통영 섬여행 - 연화도

by 배집사 2020. 8. 19.
반응형

거제도 통영 섬여행 - 연화도

#통영 연화도#통영 연화도 배시간#통영 섬#통영 섬 추천#거제도 섬여행#통영 섬여행

 

 

연화도
거제도 통영 섬여행 - 연화도

 

거제도 통영 섬여행 - 연화도

 거제도 통영 섬여행

▣ 수많은 섬으로 둘러싸인 거제도와 통영

▶ 배집사는 대학교 졸업 이후 첫 직장으로 거제도에 있는 회사에 취업하였었고 덕분에 6년간 거제도에서 살면서 많은 곳을 다녀볼 수 있었어요. 제가 태어나고 자란 부산보다는 상대적으로 문화와 쇼핑을 즐길만한 인프라가 적어요. 하지만 거제도에는 먼 지역에서도 놀러 올 만큼 수많은 구경거리와 자연친화적인 놀거리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어요.

▶ 거제도에서 지내는 동안 캠핑에 눈을 뜨게 되었고 거제도의 유명한 산을 오르내리며 종종 백패킹도 하였답니다. 즉, 배집사의 아웃도어 라이프는 바로 거제도에서 시작되었고 뜨거운 열정으로 거제도를 넘어 배를 타고 통영 주변 섬들까지 섭렵하기 시작했어요.

통영섬
거제도 섬여행

 

▣ 거제도 지리적 장점

▶ 캠핑을 시작한 이후로 주말이 기다려지기 시작했고 거제, 통영, 고성, 거창, 산청 등 1시간~1시간 반 거리에 있는 캠핑장을 예약하며 아내와 둘이서 또는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캠핑을 즐겼었어요. 거제도는 지리적으로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지만 부산과 비교하면 전라도와 전라도와 가까운 경상남도를 여행하기가 수월했어요. 부산에 거주했을 때에는 한번 큰 마음먹고 가야 했던 지역(거가대로 교통비 SAVE 가능ㅋ)을 거제도에 있으면서 큰 부담 없이 오갈 수 있었어요.

▶ 사천, 남해, 순천, 여수, 보성, 담양 등 거제도에서 비교적 가가운 전라도 지역까지 캠핑을 다니며 아웃도어 라이프의 정점을 찍었었어요. 저희 부부가 가지고 있는 사진들 중 캠핑을 즐기며 여행을 다녔던 그 당시의 사진들이 가장 많은 것을 보면 저희들은 꽤나 즐거운 거제도 생활을 했었던 것 같아요.

통영섬여행
통영 섬여행 연화도

 

▣ 거제도 섬여행, 통영 섬여행

▶ 사실 저희가 다녀온 섬이 거제시 소속인지 통영시 소속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어요.ㅎ 거제도와 통영은 거의 붙어 있고 심심하면 충무김밥 먹으러 또는 이마트가려고 통영을 다녔던 저희라서 지리적은 경계를 느껴본 적이 없어요. 거제도에서 살면서 여기저기 섬 여행을 다녔었기에 이 포스팅의 제목도 처음에는 거제도 섬 여행인데 연화도를 찾아보니 통영 소속이어서 사실 당황했었어요^^;;

▶ 아무튼 거제도와 통영 주위에는 많은 섬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욕지도, 소매물도, 대매물도, 내도, 외도, 연화도, 비진도, 사랑도, 연화도, 만지도, 장사도, 지심도, 가조도가 꽤나 유명한 섬 여행 코스라고 할 수 있어요.

거제도섬여행
거제도 섬여행 통영 섬여행

 

 

 

 통영 연화도 섬여행

▣ 거제도 섬여행 - 통영 연화도

▶ 연꽃 연에 꽃 화자로 연꽃섬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섬

- 연화도가 이런 아름다운 이름을 얻게 된 유래가 전설처럼 전해져 오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조선시대 연산군 제위, 숭유 억불정책으로 많은 승려들이 핍박받자 이를 피하고자 연화도사가 비구니 3명과 함께 연화봉에 암자를 지어 수도하면서 은신했다고 해요.
- 연화봉 아래에 위치한 넓은 바위에는 연화도사가 손가락으로 썼다는 “부, 길, 재”세 글자의 흔적이 지금도 남아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세월이 흐른 뒤, 연화도사가 죽으면서 수장해달라는 유언에 따라 수장을 하자, 그의 시신이 한 송이 연꽃으로 승화했다고 전해지는데, 그 후로 연화도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해요. 또한, 섬의 모양이 바다 한가운데 핀 연꽃 같다고 해서 붙여졌다는 유래도 있다고 해요.

연화도여행
통영 연화도 거제도 섬여행

▶ 연화도의 역사

- 임진왜란 당시 승병을 이끌며 왜적과 싸웠던, 당대의 유명한 도승인 사명대사가 스승인 연화도사의 뒤를 이어 연화도에 머물면서 수도하였는데, 사명대사의 누이와 약혼녀, 그리고 또 다른 비구니 한 명도 연화도에 머물며 사명대사가 떠난 이후에도 줄곧 도를 닦았다고 전해져요. 세상 사람들은 이 세 비구니를 일러 “자운선사”라 하였다는데, 이들은 일찍이 득도하여 만사에 능통하여 당시 좌수영이었던 이순신 장군을 만나 앞으로 닥쳐올 임진왜란에 대한 우리 수군의 대비책과 거북선 조선법, 해양지리법 등을 가르쳐 주었다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어요. 또한 이들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승려의 몸에도 불구하고 직접 해전에 참가하여 승전에 동참했다는 말도 있어요.

통영거제도섬
통영 연화도

 

▣ 통영 연화도 관광명소

▶ 연우교

- 연화도, 반하도, 우도를 잇는 해상 보도교는 연우교라 불리며 309M로 섬과 섬을 잇는 보도교 중 국내 최장거리

▶ 출렁다리

- 이 다리를 건너면 용머리 전망대까지 갈 수 있음

▶ 용머리바위

- 용이 해양을 향해 헤엄치는 모습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통영 8경 중 하나

▶ 보덕암

섬여행
통영 연화도 관광명소

 

 

 통영 연화도 배시간

▣ 연화도 배시간표

- 기상 조건과 계절에 따라 출항 시간이 달라진다고 해요. 꼭 전화로 문의하여 알아보시길 바라겠어요.

- 아래 사진은 대일해운 제공 일반 운항 시간표예요.

연화도배편
통영 연화도 배운항시간

▶ 해운사 : 대일해운

- 전화 : 055-641-6181

▶ 시간표 통영출발 (8월 초 기준)

- 1항차 : 06:30

- 2항차 : 08:00

- 3항차 : 09:45

- 4항차 : 11:00

- 6항차 : 13:10

- 7항차 : 15:20

▶ 시간표 연화도출발 (8월 초 기준)

- 1항차 : 08:35

- 3항차 : 11:45

- 4항차 : 13:40

- 6항차 : 15:00

- 7항차 : 17:35

- 8항차 : 18:05

 

▣ 통영 연화도 운임표

연화도배운임비용
통영 연화도 배운임

 

 

부산 생활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저희 부부는 거제도 생활을 종종 그리워했어요. 주말에 종종 거제도에 가서 멋진 자연경관을 보고 즐기며 지난 추억 얘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만약 거제도 그리고 통영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통영 연화도도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알려드리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