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마인드 컨트롤
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자기계발과 마인드 컨트롤

by 배집사 2019. 11. 12.
반응형

마인드 컨트롤

#직장인 자기계발#자기계발#직장인 취업 


우리는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을 통해 많은 자극을 받는다.

자극의 종류는 나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라

긍정적인 자극과 부정적인 자극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자극들은 성향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고,

별일 아닌 듯이 무감하게 지나칠 수도 있다.


나는 지인을 통해 받는 자극은

받아들이는 과정에 따라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타인과의 비교에 의한 지나친 자기비판이나

현실 회피 등의 편향된 해석을 하지 않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의 달성을 위한

촉진제로 받아들이면 된다.


평범한 일상에서 종종 자극을 받을 때,

이 자극을 어떻게 활용하고 불필요한 감정을

스로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지 고민해 보자.


-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한 친구가 성공을 했다.
- 신도시에 아파트 투자한 동료가 시세차익으로 큰 수익을 냈다.
- 갑작스러운 지병으로 지인이 앓아 누웠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의 상황을 통해

자극이 나에게 전달되고 있다.


사람과의 관계가 지속되는 한 늘 이런 자극에 노출되며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통해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다.

 

다음 다섯 가지의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나의 삶에 적용하여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켜 보자.



첫 번째로, 본인이 설정해 놓은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두 번재로, 지인의 성공과 처한 상황에 대해

회피하지 않고 부정하지 않고 인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본인이 받은 영향에 대하여

지인에게 이야기 하며 성공 과정에 대한 배움을 요청한다.


네 번째로, 스스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놓지 않는 것이다.


다섯 번째로, 그날의 느낌을 고스란히 담은 일기를 작성하여 보관해 두자.



직장인 자기계발직장인 자기계발


가장 중요한 점은 하나의 자극으로

 

매번 나를 잃지 않는 것이다.

 

 

긍정적인 자극이란 그 자극을 통해

나의 목표에 대하여 촉진제가 되는 것이지,

 

그 자극 자체에 휩쓸려 계획하지 않은 방향으로

나를 변화시켜 가는 것은

마냥 좋은 결과만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마인드 컨트롤을 바탕으로 자

극의 재해석의 과정을 통해

나의 것으로 변형시켜 나

의 목표에 적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난 무엇을 잘 했었고,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

 

#자기계발#직장인 자기계발#직장인 취업#직장인 이직 



내가 자기개발을 위해 무어가를 해보아야 겠다고

의자가 팍팍 솟아 오르던 날이었다.

"이제부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나에게 투자해야겠어" 라며

퇴근 이후의 시간만을 기다렸다.



근데 막상 무엇을 해야할지

무엇을 해보고 싶은지

머리 속이 복잡해졌다.



나에게 자기계발이란?..

곧장 서점으로 갔다.

거기서라면 이 갈증을 해소해 주리라 믿으며.

그러나 수 많은 자기개발 서적에 놀라

 어느 책이 내게 도움이 될지 그저 막막했다.

집으로 돌아와 블로그를 뒤지며

여러 책을 검색한 끝에

마인드 개선에 대한 책 3권을 우선 결제했다.



책을 기다리며 노트를 꺼내 내가 잘 하는 것들,

해보고 싶은 것들에 대해 적어 내려갔다.



그리 많지는 않지만 나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별로 잘하는 것이 없다는 슬픈 이야기는 빼고..



마인드 개선과 관련된 유명한 저자분들의 책을 읽어나가며

나의 태도와 습관에서 개선해야 하는 부분들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를 깨우준 몇몇의 글귀들은 종종

꺼내 다시 볼 생각으로 작은 수첩에 옮겨적었다.

약간의 보험과도 같은 이 수첩은

아직도 지치거나 헤이해진 나의 마인드를

깨워주는 소중한 존재이다.



생활습관에 대해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난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

퇴근 이후 시간에 대하여

나의 시간을 최소 1시간 가지기로 마음먹었다.



책을 읽거나 일기를 쓰거나 나의 계획 대비

진행 상황 점검 및 목표 수정하는 시간이 필요했다.

 장기적으로 나와 나의 가족의 삶을 변화시켜줄

중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기에

허투루 보내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내가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 분야에서 수준급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내가 잘 하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는

꾸준히 책을 읽으며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아가는 것이다.





 모두에게 평등히 주어진 시간이란 자본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수익이 달라질 것이라 믿는다.



앞으로 내가 더 살아갈 날들 앞에

주어진 기회와 가능성을 손에 쥐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준비시간이 필요로 하며

나의 판단으로 목표에 대한 꾸준한 노력을 더해야 한다.



난 무엇을 잘 하기 위해 현재를 열심히 보내고 있으며,

이것이 무엇을 잘 하는 나로 만들어 줄 것이다.

 

나는 어떠한 삶을 원하는가  


https://baezip4.tistory.com/2

https://baezip4.tistory.com/10

 

728x90
반응형

댓글